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8. (일)

지방세

"주민들이 피땀흘려 낸 세금, 이렇게 아껴쓰세요"

행안부, 지방 예산절감 매뉴얼 전국 자치단체에 보급

주민의 세금을 아끼는 예산절감 길라잡이라는 부제로 지자체 공무원들의 지방예산 절감 방법을 알려주는 책자가 발간된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주민의 세금을 아껴서 지역경제 살리기와 주민복리를 위해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한 지방예산 절감 매뉴얼(부제 “주민의 세금을 아끼는 예산절감 길라잡이)을 발간, 전국 자치단체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매뉴얼은 정부가 추진해오고 있는 경제 활성화와 관련해 지방 공무원에게 효과적인 동참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행안부는 "아직까지 일부 지방공무원·주민들이 예산절감의 취지를 오해하거나 실천방법을 잘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여론이 있어, 예산절감의 취지와 방법론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예산절감 매뉴얼을 발간하게 됐다"고 발간 목적을 밝혔다.

 

메뉴얼에는 사업추진 단계별·분야별 절감 방법과 기술을 이론적인 접근이 아닌, 전국 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사례들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또 행안부는 "여기에 수록된 다양한 사례·기법은 그간 수차례 현장활동과 토론을 거쳐 검증한 것"이라며 "자치단체간 벤치마킹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행안부는 18일(목) 전국 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여 예산절감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히고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예산절감 우수사례나 절감실적이 우수한 자치단체는 표창 및 인센티브를 주는 등 자치단체의 적극적·능동적인 참여를 지속 유도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