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6.29. (토)

[프로필]새누리당 원유철 신임 정책위의장

4선의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이 2일 새누리당의 새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됐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로 출마한 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주영-홍문종 후보조와의 경선에서 총 149표 중 84표를 얻어 당선이 확정됐다.

원 의원은 경기 평택을 지역구로 하고 있다. 그는 1962년 경기 평택에서 태어나 수원 수성고, 고려대 철학과, 동대학 정치외교대학원을 졸업하고 만28세 최연소의 나이로 경기도의회 의원에 당선됐으며 경기도 정무부지사를 지냈다.

이후 15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신한국당 부대변인을 거쳐 16대 때는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며 친화력을 인정받은 그는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았지만 낙선의 아픔을 겪었다.

그러나 18대 총선에서 자신을 낙선시켰던 통합민주당 우제항 후보를 꺾고 다시 국회로 입성했다.

2010년에는 국방위원장을 맡았고 19대 국회에서는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원 의장은 당초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수도권 출신 의원들의 중지를 모아 후보를 낼 예정이었지만 사실상 단일화에 실패하자 유 원내대표의 삼고초려를 받아들여 후보직을 수락한 바 있다.

부인 서세레나(53)씨와 슬하에 2남1녀를 두고 있다.

▲1962년 경기 평택 출생 ▲수원 수성고 ▲고려대 철학과, 동대학 정치외교대학원 ▲제15·16·18·19대 국회의원 ▲경기도 정무부지사 ▲한나라당 제1정조위원장, 경기도당위원장 ▲국회 독도수호대책특별위원장 ▲국회 국방위원장 ▲국회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장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