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6.29. (토)

[프로필]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

두달 가량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에 유기준 의원(55·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내정됐다.

유 내정자는 1959년 부산에서 태어나 동아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25회 사법시험에 합격, 해양변호사로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디뎠다.

그는 사법고시에 합격하고도 서울대 재학시절 시위 경력을 이유로 면접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가 다시 번복돼 합격한 전력으로도 유명하다.

18대 총선에서는 친이계(친이명박)가 주도한 공천에서 탈락하자 '친박 무소속연대'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으로 복당하기도 했다.

2011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새누리당 간사시절에는 한미 FTA 비준 동의안을 처리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며 외교 분야의 역량을 펼친 바 있다.

2012년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역임했고, 18대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거대책부위원장과 서부산대책위원장을 맡아 진두지휘했다. 현재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맡고 있다.

유 내정자는 뉴욕대 법학석사를 받고 변호사와 대학에서 겸임 교수로 활동하다 17대 총선에 출마해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그후 18, 19대까지 내리 당선됐다.

▲1959년 부산 ▲서울대 법대 ▲뉴욕대 법대 ▲사법시험 합격(25회) ▲부산대 교수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17·18·19대 국회의원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간사 ▲새누리당 부산광역시당 위원장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간사 ▲새누리당 최고위원 ▲국회 사법제도개혁 특위위원장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