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8. (일)

뉴스

행자부, 정부-국회 PC영상회의로 비효율 없앤다

연간 303억원 절감 등 시간.비용 획기적 단축

행정자치부는 17일 국회 예산정책처와 협의를 거쳐 앞으로 정부기관의 예산 및 결산 심의를 PC영상회의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정자치부는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이 이용하는 ‘온-나라 PC영상회의’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을 앞으로 국회도 이용하기로 한 것이다.

 

금번 예상전책처를 시작으로 향후 국회사무처 등과 법률안 제.개정 심의를 위한 협의에도 활용을 확대할 경우 세종, 대전 등의 부처공무원들이 국회와 협의하기 위한 출장이 크게 줄고, 정부의 업무효율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정부3.0으로 추진해 온 온-나라 PC영상회의는 올해 1분기 1만1천회 개설됐고, 총 15만5천명이 이용했다. 이용자 수는 지난해 1분기 4만명에서 올해 같은 기간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사진2]

 

부처 간 회의, 중앙행정기관-자치단체 간 회의, 기초 지자체 간 회의들이 PC영상회의로 빠르게 바뀌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간.비용을 줄인 효과는 연간 303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기관 간 칸막이 없이 소통하고 자원을 공유하는 것은 정부3.0이 지향하는 유능한 정부의 핵심 가치”라며 “이번에 정부와 국회가 PC영상회의 실시를 계기로 앞으로는 정부 효율서이 더욱 높아지고 정책과 대민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