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8. (일)

경제/기업

국내 기업들, 국가전략기술 등 R&D 세액공제 범위 확대에 가장 관심

국내 기업 세무·회계 관계자들은 올해 정부가 정책 기조의 무게를 ‘경제활력 제고’에 두고 있다고 보고, 정부의 개정세법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경제성장 둔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의 세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했다는 판단이다.

 

 

EY한영은 최근 '2024 EY한영 개정세법 세미나'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5일에 공개했다. 설문에는 세미나 참석자 중 총 15개 산업 부문의 세무·회계 관계자 308명이 참여했다.

 

2024년 세법 개정 중 어느 부분에 가장 힘이 실렸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43%가 '경제 활력 제고'라고 답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신설 또는 보완된 개정안 상당수가 투자 및 소비 진작 유도와 관련돼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뒤이어 민생경제 회복(27%), 납세편의 및 형평 제고(14%), 미래 대비(13%) 순으로 정책 기조의 힘이 실렸다고 답했다.

 

올해 정부의 전반적인 세법 개정에 대한 세무 관계자들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각 분야별로 세법 개정방향 적합성을 묻는 질문에 경제활력 제고가 적합했다는 응답은 89%, 민생경제 회복은 80%, 미래 대비는 79%, 납세편의 및 형평 제고는 87%가 적합하다고 응답했다.

 

세법 개정 내용 중 국내 기업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분야(중복 응답)는 국가전략기술 및 신성장·원천기술 범위 확대(63%)가 첫 번째였다.

 

이는 정부가 기업 투자를 증진시키기 위해 연구·인력개발비 및 관련 사업화시설투자 세액공제 대상과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가전략기술 대상은 최초 반도체, 이차전지, 백신 3개 분야에 국한됐으나, 현재 7개 분야, 62개 기술에 이른다.

 

뒤이어 해외 파견 임직원에 대한 인건비 손금인정 범위 확대(37%), 가업상속공제 및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업종변경 제한 완화(21%)로 집계됐다.

 

이 중 해외 파견 임직원에 대한 인건비 손금인정 범위 확대에 관심이 있다는 응답은 매출규모가 큰 기업 소속 응답이 48%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올해부터 적용 대상이 중소·중견 기업에서 내국법인으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고경태 EY한영 세무부문 대표는 "기업들은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급변하는 국제조세 환경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 이번 개정세법에서는 신성장·원천기술 및 국가전략기술 대상 확대, 해외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세제지원 강화 등 침체된 기업 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가 보완됐고, 글로벌 최저한세의 본격 시행을 위한 규정들이 신설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들은 조세 전문가의 지원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조세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미래 세부담 완화 등 적극적인 세무 전략 및 위험관리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