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5. (일)

경제/기업

"청국장 발효산물, 당뇨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팀, 세계 최초 과학적 방법으로 확인

한국식품연구원은 전통 청국장의 발효산물이 당뇨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동 연구원이 세계 최초로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확인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국식품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06년도 미국의 저명잡지인 헬스(Health)지에서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우리나라 김치와 콩 발효식품을 선정했다고 전제, 이처럼 우리나라 전통식품이 건강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식품연구원은 그동안 연구단체나 학계에서는 이를 뒷받침할 만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가 없어서 훌륭한 기능성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입증하지 못하는 등 우리식품을 세계화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식품연구원(원장 김동수) 권대영 박사팀이 과학기술부 바이오식품소재기반기술 사업의 일환으로 호서대 박선민 교수와 공동연구를 수행, 전통발효식품 중 청국장의 발효산물이 당뇨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최초로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권대영 박사(사진)팀은 이번 연구에서 우리나라의 전통청국장은 그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총 폴리페놀량과 다양한 기능성 펩티드류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확인 했는데, 특히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이소플라본류 다이드제인, 제니스테인, 글리시테인 등이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국장이 발효함에 따라 증가하는 이러한 발효산물을 실험쥐(제2형 당뇨 쥐)에게 먹였을 때, 인슐린 분비촉진과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에 중요한 베타세포 증식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슐린 감수성 개선에 관여하는 단백질(전사인자)인 피파감마 활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문제가 되는 제2형 당뇨예방 효과에 청국장이 매우 효과가 있음을 증명해준 결과이다.

 

이와 같이 전통발효식품의 우수성과 건강기능성을 밝혀주는 이러한 연구결과가 앞으로 우리나라 전통식품의 세계화를 위한 기술기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산업화 하는 데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식품연구원은 밝혔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김치, 장류 이외의 또 다른 식품에도 과학화를 추진하는 계기가 되어 우리식품의 세계화를 위한 식품산업발전의 기반기술 촉매제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이며 그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식품연구원은 이러한 결과들은 미국 및 유럽의 세계적인 식품전문잡지인 프로세스생화학지(Process Biochemistry), 유럽영양학회지(European Journal of Nutrition) 최근호에 우리 기술로 발표되어 그 의의가 더욱 크게 평가받고 있다고 덧붙였다.(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능연구본부 권대영 박사 031-780-9230)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