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11.01. (토)

관세

관세청, 서울대 AI연구원장 초청 특강 개최

직원들 "AI 기반 행정혁신 구체적 모습 확인할 수 있어"

 

 

관세청이 AI에 기반한 관세행정 대변혁을 추진 중인 가운데, 세관 직원들의 AI 혁신 공감대를 넓히기 위한 특강이 개최됐다.

 

관세청은 31일 서울세관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 대전환 시대, 관세행정의 미래혁신 방향’ 특강을 열고, 관세행정의 AI 전환(AX)과 혁신 방향을 전 직원과 공유했다.

 

초청 강사로 나선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장병탁 교수는 서울대 AI 연구원 초대 원장으로, 국내 AI 연구 생태계 조성과 AI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산·학·연 협력과 정책 자문을 통해 대한민국 AI 혁신을 선도해 온 석학으로 평가받는다.

 

장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는 △글로벌 AI 기술 동향 △AI를 활용한 공공행정 혁신 사례 등을 주제로 AI 대전환이 관세청의 일하는 방식과 정책 결정에 가져올 변화를 심도 있게 설명했다.

 

특강 참석자들은 “평소 AI에 관심은 많았지만, 실제 관세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막연했다”며, “이번 강연을 통해 AI 기반 행정혁신의 구체적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명구 관세청장 또한 “이번 특강은 직원들이 AI 대전환의 필요성과 미래 혁신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관세청은 AI를 기반으로 한 혁신 역량을 강화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성과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