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액만도 8566억7800만원어치에 이르는 엄청난 양이다.
지난 해 단속실적은 1591억원으로 이중 시계(530억원), 의류(396억원), 핸드백·가죽제품(337억원)이 전체실적의 80%를 차지했다. 상표는 샤넬이 265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로렉스(168억원), 루이뷔통(142억원) 등 유명상표가 줄을 이었다.
6일 관세청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는 교역량의 7%인 5120억달러로 세계 관세기구(WCO)는 추정하고 있으며 동남아 등지에서 주로 생산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
이처럼 가짜상품의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은 가짜상품이 이른바 ‘저위험.고이윤’의 고부가가치 수익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국제적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것으로 관세청은 추정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가짜상품 제작으로 벌어드린 자금이 범죄조직에 흘러들어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정도다는게 관세청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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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우리나라는 지난해 미국이 우리나라를 가짜상품 감시대상국으로 지정했고, 주한유럽상공회의소(EUCCK)도 한국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가운데 최대 위조상품 수출국으로 낙인찍었다는 것.
선진국의 지속적인 지식재산권 보호요구로 통상압력이 가중되고 국가의 부정적인 이미지만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정부가 짝퉁유통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인다면 국가 신인도에 커다른 영향을 주게되고 집중 단속을 통해 가짜상품 유통국가라는 오명을 씻어내야한다는게 관세청의 판단이다.
최근에는 국내기업들도 가짜상품으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국내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MP3플레이어, 휴대폰, 에어컨, 자동차 등 한국제품이 잘 팔린다 싶으면 여지없이 중국등지에서 가짜상품으로 유통돼 우리기업에게 손실을 끼치고 있다.
가짜상품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 국내에 유통되는 가짜 의약품은 치명적인 부작용을 낳을수 있으며 가짜 자동차 부품은 안전운행에도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박창언 관세청 조사총괄과장은 가짜상품 근절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이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박과장은 "국내에도 가짜인 줄 알면서도 싼 가격 때문에 가짜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존재한다"며 "가짜상품을 사는 것은 다른사람의 지식재산권을 훔치는 절도행위"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