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내외부 혁신을 위해 각급 기관장들이 선두에 서서 틈이 날 때마다 '소통'을 외치고 있지만 정작 일선세무서 직원들 간에는 아직도 업무수행 과정에서 서로 삐걱거리는 모습이 연출.
일선세무서에서 흔히 목격되는 '불통'은 주로 관리자와 하급직 및 신규직원 간에 벌어지고 있으며, 업무수행 과정에서의 의견충돌이나 사고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전언.
심지어는 관리자와 직원간 의견충돌로 인해 다른 과로 한쪽 당사자가 전보되거나, 심한 의견차로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내부 직원간 불통이 업무추진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지적.
일선세무서 한 관리자는 "예를 들어 부하직원이 업무관련 결재를 올릴 때 관리자가 자리에 있을 때 올리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잠시 자리를 비우거나 자리에 없을 때 올리는 경우가 있다"면서 "그러면 해당 안건에 대해 관리자가 이렇다 저렇다 의견을 말할 수 없게 된다"며 한 사례를 지적.
이 관리자의 지적은, 심하게 표현하면 결재를 올린 안건에 대해 관리자가 이렇다 저렇다 언급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내포한 것.
다른 관리자는 "업무를 집행하다보면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아 불편해 하는 기간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런 류의 충돌은 대개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당한 절차를 거쳤느냐 안 거쳤느냐가 핵심인 경우가 많다"고 나름 분석.
일선 한 직원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요즘 신세대 직원들에게 맞는 새로운 소통방식을 관리자들이 찾아야 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며 "예를 들어 직원이 업무수행 과정에서 해결하지 못하거나 힘들어 하는 업무를 관리자들이 시원스럽게 해결해 주는데서 부터 시작하면 어떨까"라고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