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05. (일)

경제/기업

대기업 계열사 1곳 증가…자동차·철도·운송사업 확장 활발

폐기물 처리 관련 기업구조 재편

건설공사·부동산업체 계열 제외도

 

대기업들이 최근 3개월간 가장 사업을 확장한 분야는 자동차·철도·운송사업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6개 집단에서 지분인수·회사 설립을 통해 12개 사를 계열 편입했다. 또한 폐기물 처리 관련 기업구조를 재편하고, 건설공사·부동산업체 계열 제외도 활발했다.

 

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한 최근 3개월간(2023년 8월~2023년 10월) 발생한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현황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는 3천84개로 3개월전보다 1곳 증가했다.

 

이 기간 소속회사 변동이 있었던 대규모기업집단은 43개였는데, 27개 집단에서 회사설립·지분취득 등으로 62곳을 계열 편입했다. 또한 30개 집단은 흡수합병·지분매각·청산종결 등으로 61곳을 계열 제외했다.

 

특히 자동차, 철도, 운송 관련 사업 확장·참여를 위한 지분인수 및 회사 설립이 활발했다.

 

KG가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에디슨모터스㈜ 지분을 인수한데 따라 자회사들인 자동차부품업체 에디슨건강기차㈜ 및 에디슨엠에스오㈜, 자율주행개발업체 에디슨에이아이㈜, 전기차충전기업체 에디슨파워㈜, 전기선박업체 에디슨에스엠이㈜ 등이 동반 편입됐다.

 

현대자동차는 철도운송사업 운영을 위한 에스트랜스㈜와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사업을 위한 지티엑스씨㈜를 신설했고, SK는 물류중개서비스업체 ㈜굿스플로를 인수했다.

 

SK, 태영 및 유진을 중심으로 폐기물 처리 관련 사업구조 재편도 두드러졌다.

 

SK는 폐기물 수집·처리업체였던 리뉴원㈜를 합병 후 물적분할하여 리뉴랜드청주㈜, 리뉴에너지그린㈜, 리뉴에너지대원㈜, 리뉴에너지새한㈜, 리뉴에너지메트로㈜, 리뉴에너지전남㈜, 리뉴에너지충남㈜를 신설하고, 폐기물처리업체인 ㈜클렌코 지분도 인수했다.

 

태영은 의료폐기물 수집·처리업체 ㈜에코비트로직스중부와 폐기물 수집·처리업체 ㈜스마트상라를 신설했으며, 유진은 동우바이오㈜ 임원이 사임함에 따라, 임원이 지배하는 회사인 폐기물처리업체 영남바이오㈜, 바다사랑부표㈜, 동우케미칼㈜, 현대바이오㈜가 계열 제외됐다.

 

건설공사 및 부동산 개발업체의 청산종결, 흡수합병, 지분매각 등에도 적극 나섰다. 7개 집단에서 12개 사가 계열 제외됐다.

 

보성의 주택건설업체 ㈜휴먼산업, ㈜페어우즈, ㈜미래도시개발, 코리아리조트투자개발㈜는 청산종결됐고, SM의 종합건설업체 우방산업㈜와 새롬성원산업㈜는 각각 에스엠스틸㈜에 흡수합병, 지분 매각으로 계열 제외됐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