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04. (토)

세무 · 회계 · 관세사

모바일 앱이 바꾸는 세무회계사무소 연말정산 업무혁신

더존비즈온, 연말정산 온라인 세미나 성료

NAHAGO로 새로워지는 연말정산 혁신 공개…업무 프로세스 단축으로 고충 해소

모의계산·종전 근무지 자료 자동반영 등 나하고만의 특별한 부가 기능까지

 

 

더존비즈온(대표⋅김용우)이 22일 개최한 ‘세무회계사무소를 위한 새롭게 바뀐 연말정산’ 온라인 세미나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앞서 연말정산 업무혁신을 예고하며 사전 신청자 수가 이틀 만에 1만 명을 넘길 정도로 업계에서 큰 화제가 됐던 만큼, 이날 전격 공개된 새로운 연말정산 업무 프로세스가 참가자들의 기대에 부응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세무회계사무소의 연말정산 업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더존비즈온이 내놓은 해법의 중심에는 직장인을 위한 무료앱 ‘나하고(NAHAGO)’가 있었다.

 

세무회계사무소의 ‘위하고 티(WEHAGO T)’와 수임기업 직원용 나하고를 직접 연결해 연말정산 업무의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핵심이다. 수임기업 직원 수 관계없이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직원은 초대 문자를 받고 나하고 모바일 앱을 설치 후 회원가입만 하면 돼 절차도 간편하다.

 

나하고 앱에서 수임기업 직원이 간편인증만으로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PDF 자료를 보내면 세무회계사무소의 위하고 티에 자동 반영된다.

 

덕분에 기존에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됐던 자료 취합의 번거로운 과정을 덜어낼 수 있어 업무처리 시간이 3분의 1로 단축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간에 쫓기며 부담이 가중됐던 연말정산 서류 수취 과정은 사라진다. 일일이 입력해야 했던 절차가 생략되며 시간 단축은 물론 오류까지 제거된다.

 

이처럼 나하고(NAHAGO)에서 이뤄지는 새로운 연말정산 업무 프로세스는 세무회계업계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없애고 연말정산 시즌이면 반복됐던 고충을 단번에 해소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받기에 충분했다. 실제로 이날 열린 패널 토론회에서는 기존 연말정산 프로세스가 갖는 문제점 중 가장 큰 애로사항이 수임기업 직원들의 자료취합 과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옳세무회계 김태원 대표 세무사는 “세무회계사무소의 직원 1명이 수백 명에 달하는 수임기업 직원의 연말정산 자료를 취합해야 하는 데다 일일이 자료를 체크하고 누락 시 재요청하는 과정에 높은 업무부담을 느낀다”고 토로하며, 이를 해소할 연말정산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말정산 대상자인 나하고 사용 직원이 얻는 편리함도 크다. 연말정산 모의계산 등 나하고만의 특별한 부가기능도 주목받고 있다. 전년도 간소화 PDF 자료를 기반으로 수시로 연말정산 모의계산이 가능하며, 최근 3년 실제 연말정산 변동현황과 증감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다. 나하고를 통해 급여 지급 정보와 부양가족 정보가 연동돼 언제든 공제항목과 절세 도움말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국세청 현금영수증을 포함한 근로자의 카드사별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수집해 실제 카드 사용 데이터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기본 공제나 추가 공제 한도 달성률은 물론 맞춤형 절세 가이드까지 제공한다.

 

또한 나하고에서 전 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해 자동 반영하는 기능이 있어 직장을 옮긴 경우에도 종전 근무지의 자료 내역을 위하고 티(WEHAGO T)의 연말정산에 편리하게 반영할 수 있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세무회계사무소의 복잡한 연말정산 처리 프로세스를 돕는 직관적이고 간편한 기능을 제공해 세무회계사무소가 영업활동과 성과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며 “세무회계업계의 든든한 동반자로 성장한 NAHAGO를 통해 보다 많은 세무회계사무소가 변화된 연말정산을 경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말정산 온라인 세미나는 WEHAGO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채널에서 전체영상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