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7. (토)

경제/기업

국내 최초 대학기반 시니어공동체 설립된다

법무법인 대륙아주, 동명대·조선대와 업무협약 체결 법률자문 제공

 

 

법무법인 대륙아주(대표변호사·이규철)는 7일 동훈타워 12층 대회의실에서 대학기반 시니어공동체(UBRC)를 추진하고 있는 동명대학교(총장·전호환)와 조선대학교(총장·김춘성)에 법률자문을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호환 동명대 총장, 김춘성 조선대 총장, 김종률 한국UBRC위원회 회장, 법무법인 대륙아주 이규철 대표변호사, 차동언·전재기 변호사, 배우성 고문, 김승진 변호사가 참석했다.

 

대학기반시니어공동체(UBRC)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 등 100여 대학캠퍼스가 지난 30년 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은퇴자 주거 및 교육시설로, 전통적인 시니어주거단지 기능에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접목한 신개념 시니어 복합 케어 시스템이다.

 

동명대는 입주 은퇴자의 자유로운 출입과 원활한 캠퍼스시설 활용을 위해 정문 주변에 600여 세대, 조선대는 조선대병원 인근에 700여 세대의 주거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동명대와 조선대는 국내 UBRC 사업의 개척자로서 양 대학의 장점을 살리면서 긴밀히 협력해 훌륭한 은퇴자의 입주로 대학의 주인공인 재학생들의 성공을 도와주고 그들과 함께 재창업(RE:START)도 함으로써 노소동락의 즐거움과 인생3막을 새롭게 하는 국내 UBRC의 플랫폼 기능을 갖출 계획이다.

 

대륙아주는 시니어타운 지원팀을 만들어 한국UBRC위원회와 양 대학의 UBRC 구축에 법률 등 종합자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UBRC는 건강하고 사회적 경륜이 높은 액티브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100세 시대를 살아갈 새로운 지혜를 갖추게 함으로써 나이 들어서도 존엄을 지키게 하는 한편, 손자 같은 젊은 대학생들과 어울려 다양한 경험을 공유해 주며 새로운 지식을 통해 은퇴 후에도 도전적 열정과 상호 소통·공감하고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행복한 은퇴생활을 향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우리나라는 내년 2025년부터 노령인구 1천만명 시대를 앞두고 있지만 시니어 지원 시설은 심각하게 부족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학 유휴부지를 활용한 시니어타운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