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8. (토)

세정가현장

[순천서] 납세자의 날 우수기관 표창 수상.

순천세무서(서장.배춘호)가 지난 3월5일 납세자의 날 우수관서로 선정돼 국세청장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순천서는 광주지역과 근거리에 위치해 출퇴근이 용이한 세무서로 직원들의 근무 선호도가 높은 곳이나 관할구역이 광활한 지역으로 형성돼 있어 타 관서에 비해 세원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열악한 세정환경속에서도 배춘호 서장을 중심으로 전직원이 합심노력해 세정혁신과 공평과세를 통한 조세정의를 구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2006년 심사분석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국세청의 세정목표인 국민이 감동하는 따뜻한 세정을 실천하기 위해 세무대리인을 비롯, 협력단체들과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언론과 대담및 기고를 통해 국세행정을 홍보하며 관내 사업자들에게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납세자의 불만에 귀 기울이는 따뜻한 세정을 실천하기 위해 서장이 주관하는 열린세정추진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세정혁신을 추진하는 한편, 서내 혁신전담팀과 대내외 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 토론및 여론을 수렴한 결과 단기 성공사례를 적극 발굴해 2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순천서는 적극적인 세정혁신을 위해 불필요한 일은 버리고 효율적.긍정적인 업무는 늘리되 비효율적이고 부정적인 업무는 줄이는 운동을 추진하는 한편 내부 토론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토론회와 전직원 워크샵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감동세정을 실천하기 위한 세정홍보를 강화해 자라나는 세대인 꿈나무들이 자연스럽고 쉽게 세금을 이해하고 납세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주무자및 과장급 간부들이 관내 초.중등학교 강사로 초빙돼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세금교실을 실시하는 등 세금홍보에 전력하고 있다.

 

순천서는 광범위한 지역을 관할하는 열악한 세정환경에도 불구하고 전직원이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 *지난해 심사분석 평가(광주청 1위), *2006년 청렴도 평가(전국 2위), *기장확대실적 성과평가 우수(전국 1위), 조사받은 납세자 만족도 조사결과 우수기관 선정 등 기관운영에 효율성및 우수한 업무성과를 거두었다.

 

배 서장은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과 직원상하간 유대감 증진을 위해 축구및 테니스, 영화 등 동호회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한편 무료급식행사, 농촌봉사활동 등 지역내에 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학습 활동의 기회를 마련, 직원들의 정서함양에 앞장서고 있다.

 

배춘호 서장은 직원들의 복지향상과 사기진작을 위해 매월 생일을 맞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축하메일과 선물을 전달하고, 직급에 상관없이 전직원들과 식사를 함께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해결해 주는 등 조직의 인화단결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세무서를 이끌어 가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