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친화적인 사람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53개 기관에 정부 인증마크가 부여됐다.
교육인적자원부(교육부총리 김신일), 중앙인사위원회(위원장 권오룡), 행정자치부(장관 박명재), 산업자원부(장관 김영주), 노동부(장관 이상수), 중소기업청(청장 이현재)은 지난 27일(화) 오후 3시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2007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uman Resources Developer : Best-HRD) 인증 수여식'을 개최했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Best-HRD)란 학벌이 아닌 능력 및 성과를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관리하고, 재직 중 학습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제고하는 등 인적자원개발이 우수한 기관에 심사를 통해 정부가 인증을 부여함으로써 기관의 자율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제도를 말한다.
중앙인사위는 올해 Best-HRD 사업을 통해 특허청, 경남도청 등 21개의 공공기관과 아시아나항공, 한국수자원공사 등 32개 기업 등 총 53개 기관이 ‘2007 Best HRD’로 선정되어 인증을 부여받았다고 밝혔다.
인증 대상기관은 총 53개로 공공부문(21개 기관)의 경우 중앙행정기관 7개, 지자체 6개, 대학 5개, 기타 기관 3개 등이며 민간부문(32개 기관)은 대기업 13개, 중소기업 19개 등이다.
올해 개최된 인증수여식은 공공·민간부문 인증제 관련 6개 부처가 협력해 공동으로 개최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시너지를 거양하는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인사위는 밝혔다.
동 사업 추진 시 공공부문은 교육인적자원부가 주관이 돼 중앙인사위원회(중앙행정기관 소관), 행정자치부가 참여했으며, 민간부문은 노동부가 주관이 돼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중소기업청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한편 심사지표개발 및 심사위원 연수, 사업참여기관 담당자 교육 등 사업추진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중앙행정기관은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맡아서 진행했다.
이에 따른 1차 서류심사 및 2차 현장심사 후에 인증기준인 공공부문 600점 이상(중앙행정기관은 700점 이상), 민간부문 700점 이상을 획득한 기관을 대상으로 부문별로 구성된 인증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인증여부를 확정했다.
신청기관 현황에 따르면 공공부문 37개 기관, 민간기관 107개 기관 등 총 144개 기관이다.
선정된 우수기관의 사례를 살펴보면 특허청은 경력개발제도 및 역량기반 교육체계 실행을 위한 새로운 인사시스템인 My KIPOway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는 등 직무ㆍ역량 중심의 인적자원개발을 강화하고 조직기여도, 직무난이도 등을 고려한 직무등급제를 도입하고 개인의 성과급 지급에 있어서도 부서의 성과결과를 반영하는 등 성과주의 정착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새로운 인사시스템인 My KIPOway 시스템은 특허청(KIPO :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직원의 경력개발, 교육훈련 등 인사 전반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경남도청은 전국 최초로 도지사가 의장이 되는 경남인적자원개발협의회를 구성, 도 단위 기관·단체·대학·기업체 등 30개 기관이 참여해 총괄적인 인재양성·배분·활용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도 산하 공무원 대상 인적자원개발 예산이 1인당 180만원 정도로 실질적인 인적자원 경쟁력 강화를 기하고 있으며 단계별 직원 업무능력 향상으로 3단계 질 업그레이드와 인사혁신안 시행으로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국내외 MBA, 지역전문가, 서비스전문가 육성을 확대하고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한 외국어교육과 리더 육성교육을 강화해왔으며 가치혁신을 통한 노사문화혁신 지원을 위해 열정과 활력 재충전을 위한 조직 활성화 교육 확대 실시, 노사합동 봉사활동 및 일체감 조성 프로그램의 개발ㆍ운영, 다양한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조직 및 멘토링 제도를 도입ㆍ운영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상담을 제공해 직원 스스로 문제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업원 상담 지원프로그램 제도를 공기업 최초로 도입, 사후적 관리가 아닌 사전적 예방차원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운영으로 한차원 높은 직원들의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보수 및 복지 통합보상제도 구현 및 운영을 통해 직장(일)·가정(삶)에 총체적 균형과 조화(Balance & Harmony)룰 추구하는 등 감성까지 고려함으로써 근로의욕을 고취하고 있다.
올해 인증을 받게 되는 기관은 3년간 인증로고를 활용함으로써 기관의 대외적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역량 높은 근로자를 유인할 수 있는 기제가 마련될 것이다.
또한 인증을 받지 못했더라도 동 사업에 신청한 기관을 대상으로 HRD 컨설팅을 실시하고 HRD 부서 담당자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국내·외 연수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학습조직화지원 및 근로자 학자금 지원사업(노동부)이나 인력구조고도화사업 및 병역특례업체 선정(중소기업청) 등과 같은 중소기업 지원사업 참여 시 우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김영호 중앙인사위원회 사무처장은 “유능하고 일 잘하는 인재의 확보와 육성은 현대 조직의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요소로 정부도 인증제 사업을 통해 중앙행정기관의 인적자원개발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