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4. (토)

관세

농축산물 밀수 특별단속

관세청, 추석앞두고 대량반입 우려따라

 관세청은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대량 밀수가 우려되는 농·축산물 밀수 특별단속에 들어갔다. 이번 밀수단속은 지난 1일부터 12월말까지 1백일간에 걸쳐 농림부 해양수산부 경찰청 등 유관기관 공조체제로 실시된다.

 관세청은 최근 국내경기 회복 추세에 편승하여 참깨 콩 고춧가루 활어 조기 등 농·수산물 밀수가 급증해 농어민에게 막대한 경제적 피해는 물론 농·축산물 유통시장을 교란시키고 있고 또한 검역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시장에 유통되어 각종 병충해를 유발시켜 국민건강에 큰 위협이 따르고 있어 대대적인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단속 배경을 설명했다.

 관세청은 부산·목포·인천세관에 밀수단속 본부를 설치하고 관련세관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합동으로 해상밀수에 대한 단속을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세관감시정과 해양수산부 어업지도선, 해양경찰청 경비정 등 최신 장비를 동원하여 해상분선 밀수 및 우범선박에 대한 검문검색은 물론 우범차량에 대한 검문 검색을 실시할 방침이다. 컨테이너로 반입되는 내용물을 속이는 우범화물에 대해서는 정밀검사 및 순찰을 강화키로 했다.

 또 수입가격을 낮추거나 품목을 변경하여 저세율 해당품목으로 수입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통관적법성 조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