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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7.01. (화)

삼면경

연말정산 문의전화 폭주, 세무서들은 지금 ‘울고싶어라’

◇…연말정산에 한창인 근로소득자들의 문의전화로 인해 일선세무서 곳곳에서 일손부족을 호소하는 등 국세청 또한 '연말정산 대란'에 휩쓸린 상황.

 

세정가에 따르면, 변경된 공제항목 등을 문의하는 전화가 연일 국세청 콜센터로 집중되고 있으나, 콜센터 인력만으로는 도저히 감당되지 않아 세무서로까지 문의전화가 폭주하는 실정.

 

일선세무서 또한 연말정산과 관련한 납세자들의 문의에 대비해 전담직원을 배정했으나, 밀려드는 전화로 인해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결국 타 부서 직원들까지 나서는 등 전화벨이 쉴새없이 울리고 있는 것.

 

여기에 더해 최근 세무서에 배정된 일부 신규 직원의 경우 납세자들의 문의에 자신있게 답변하기에는 경험과 역량(?)이 다소 부족한 실정으로, 극소수이긴 하나 전화를 받다가 아예 먼저 끊는 상황도 발생하는 등 납세자의 속을 긁는 사례도 파생.

 

일선 한 관계자는 “신규로 배치된 직원들의 경우 현장일이 서툰데다 세무지식도 아직은 충분하지 못해 납세자들의 전화문의에 겁을 내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수화기를 통해 전달된 직원의 이같은 응대가 자칫 국세청의 전문성마저 의심받게 될 수 있다”고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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