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결혼을 하는 신혼부부들은 혼인신고 만으로도 전입신고 및 우편물 주소지 변경 등의 행정서비스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게 되고, 연말정산과 같은 미리 채워주는 서비스가 종합소득세 등 세금신고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11일 국무회의에서 관계기관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정부3.0 향후 발전방안‘을 보고·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 3.0 발전방안을 통해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대폭 확대 ▷사회적 현안 해결 지원 강화 ▷민간부문 마중물 역할 활성화 ▷다부처 관련 문제 해결 등 4대 분야, 60개 세부과제가 마련됐다.
이번 방안에 따라 중앙·지방·공공기관의 6만여 공공서비스 중 개인별 상황과 여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국민들이 몰라서 서비스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또 국민이 자주 찾는 192종 서비스를 2018년까지 행정서비스 통합포털과 단계별로 연계함으로써 국민들이 각종 서비스 안내·신청·결과를 단일 창구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어 부동산 전자거래 원스톱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연말정산과 같이 미리 채워주는 서비스를 종합소득세 등 세금신고까지 확대하는 등 기관별로 시행 중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개선·발전시키도록 했다.
행복출산, 안심상속 등 시행 중인 생애주기 서비스는 더욱 고도화해, 나머지 생애주기도 연관 서비스를 패키지화하며, 특히 혼인신고시에 전입신고와 각종 주소지변경도 함께 처리되는 원스톱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의료, 안전 등 분야별 70여 곳으로 소비자 피해구제기관이 분산돼 있음에 따라 소비자 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 피해구제 원스톱 창구를 마련해 인터넷과 모바일로 정보조회 및 피해구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각종 사회적 현안을 조기에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는 빅데이터 분석기법 적용을 확대하고,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주요 업무시스템(740개)을 클라우드로 조기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그간의 성과와 추진기반을 바탕으로 우리 국민의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도록 정부 3.0을 한층 더 개선·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국민 한사람 한 사람의 맞춤형 행복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