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4. (토)

뉴스

행자부, 책임운영기관 우수성과 경진대회 개최

행정자치부는 11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전부처 책임운영기관의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책임운영기관 정부3.0 우수성과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책임운영기관이란 조직·인사·예산 운영상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행정기관으로, 지난 3월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와 더불어 국방부 국방전산정보원,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등이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돼 21개 부처의 48개 기관들이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제도도입 17년째를 맞이하는 책임운영기관들은 타 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조직·인사의 자율성을 활용해 기관간 협업 또는 새로운 사업 모델개발 등을 통해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최우수상 1팀과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이 2016년 책임운영기관 정부3.0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돼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받게 됐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자율성 확대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책임운영기관이 정부3.0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세청 소속 책임운영기관인 국세상담센터는 지난 9월 개방형 직위인 국세상담센터장 공개모집을 통해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현재 최종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