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3. (금)

지방세

충남 지방세정 종합평가

천안시,징수실적 최우수기관 거양


충남도가 실시한 지난해 지방세정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에서 천안시가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표창과 함께 5천만원의 상금을 받게 됐다.

천안시는 이번 평가에서 전체 도세 징수액 5천913억원 중 34.7%인 2천52억원을 징수했으며 전체 지방세 징수율이 부과액 대비 도세의 경우 99.9%,시·군세는 97.5%를 나타냈다.

또한 과년도 도세부문 체납액 징수액도 전체 94억원 중 39억원 징수했으며 자체 세무조사를 실시한 27건에 대해 19억6천여만원을 징수, 도세 세외수입 11억여원 중 9억5천여만원을 징수해 86.9%의 징수실적을 보였다.

이밖에 홈페이지를 통해 인허가 부서에서 직접 면허세 고지서를 출력할 수 있도록 해 납세자 편익을 도모했고, 정기분이던 인터넷 지로 납부를 모든 세목의 체납분 및 수시분까지 확대해 납세자의 편의를 제고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시는 고품질 세무행정 정착을 위해 세무 공무원의 정기적 업무 토론회 및 부과 담당자가 부과에서 체납액 징수까지 완결하는 책임제를 실시해 효율적 업무추진을 이끈 점도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번 평가는 지방세 세수실적, 세외수입 징수상황, 세무조사 추진 상황 및 과오납금 발생 상황, 지방세 납세 편의시책 발굴 및 우수사례 등을 기준으로 실시됐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