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4.25. (금)

내국세

적극행정 독려하는데…소극행정 신고건수, 국세청 5위

경찰청, 6개월간 1천938건 가장 많아…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권익위원회 순
국세청 316건, 관세청 22건

 

정부가 '적극행정'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소극행정' 신고가 한달 평균 3천여건에 이르는 등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 불만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혜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3일 권익위로부터 제출받은 '소극행정 신고센터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소극행정 신고센터'가 개설된 지난 3월22일부터 9월30일까지 1만8천342건이 신고접수됐다.

 

월별 소극행정 신고건수는 3월 723건, 4월 3천672건, 5월 3천176건, 6월 3천43건, 7월 2천901건, 8월 2천625건, 9월 2천202건에 달했다.

 

중앙부처별로는 경찰청이 1천938건으로 가장 많았고, 고용노동부 819건, 국토교통부 561건, 국민권익위원회 455건 순이었다.

 

국세청이 316건인데 반해 관세청은 22건에 불과했다.

 

권익위는 민원접수가 많은 기관의 경우 소극행정 신고민원도 많은 양상을 보이므로 신고건수를 기준으로 기관의 업무행태를 판단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소극행정 신고는 신청인이 지정된 소속기관 감사부서에서 접수해 처리하고 신청인에게 결과를 통보하며, 소극행정 민원이 아닌 경우는 감사부서 외 사업부서에서 처리한다.

 

소극행정은 공무원의 부작위 또는 직무태만으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국가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반면, 기존에 관련 민원.신고 등을 신청한 사실이 없는 1차 민원, 적법하게 처리기한내 처리 중인 사안에 대한 이행촉구, 법령.절차에 대한 질의, 단순 진정 및 불만은 소극행정 민원이 아니다.

 

○ 부처별 현황(3.22.~9.30. 접수)

 

기관명

 

건수

 

기관명

 

건수

 

기관명

 

건수

 

경찰청

 

1,938

 

식품의약품안전처

 

64

 

조달청

 

13

 

고용노동부

 

819

 

국가보훈처

 

63

 

소방청

 

13

 

국토교통부

 

561

 

국가인권위원회

 

62

 

문화재청

 

11

 

국민권익위원회

 

455

 

농림축산식품부

 

55

 

특허청

 

11

 

국세청

 

316

 

금융위원회

 

54

 

국가정보원

 

8

 

대검찰청

 

285

 

감사원

 

44

 

대통령비서실

 

8

 

행정안전부

 

257

 

산업통상자원부

 

42

 

농촌진흥청

 

5

 

보건복지부

 

218

 

해양수산부

 

41

 

방위사업청

 

5

 

병무청

 

210

 

중소벤처기업부

 

39

 

통계청

 

3

 

법원행정처

 

155

 

기획재정부

 

39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54

 

여성가족부

 

37

 

기상청

 

3

 

국방부

 

146

 

중앙선거관리위원회

 

34

 

법제처

 

3

 

교육부

 

141

 

인사혁신처

 

31

 

통일부

 

3

 

문화체육관광부

 

122

 

관세청

 

22

 

헌법재판소

 

2

 

공정거래위원회

 

106

 

산림청

 

19

 

원자력안전위원회

 

2

 

환경부

 

102

 

방송통신위원회

 

18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2

 

법무부

 

94

 

국무조정실

 

16

 

개인정보보호위원회

 

1

 

외교부

 

77

 

해양경찰청

 

14

 

대통령경호처

 

1

 

 

※ 민원 접수가 많은 기관의 경우 소극행정 신고 민원도 많은 양상을 보이므로, 신고 건수를 기준으로 기관의 업무행태를 판단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음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