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6개월간 1천938건 가장 많아…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권익위원회 순
국세청 316건, 관세청 22건
정부가 '적극행정'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소극행정' 신고가 한달 평균 3천여건에 이르는 등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 불만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혜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3일 권익위로부터 제출받은 '소극행정 신고센터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소극행정 신고센터'가 개설된 지난 3월22일부터 9월30일까지 1만8천342건이 신고접수됐다.
월별 소극행정 신고건수는 3월 723건, 4월 3천672건, 5월 3천176건, 6월 3천43건, 7월 2천901건, 8월 2천625건, 9월 2천202건에 달했다.
중앙부처별로는 경찰청이 1천938건으로 가장 많았고, 고용노동부 819건, 국토교통부 561건, 국민권익위원회 455건 순이었다.
국세청이 316건인데 반해 관세청은 22건에 불과했다.
권익위는 민원접수가 많은 기관의 경우 소극행정 신고민원도 많은 양상을 보이므로 신고건수를 기준으로 기관의 업무행태를 판단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소극행정 신고는 신청인이 지정된 소속기관 감사부서에서 접수해 처리하고 신청인에게 결과를 통보하며, 소극행정 민원이 아닌 경우는 감사부서 외 사업부서에서 처리한다.
소극행정은 공무원의 부작위 또는 직무태만으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국가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반면, 기존에 관련 민원.신고 등을 신청한 사실이 없는 1차 민원, 적법하게 처리기한내 처리 중인 사안에 대한 이행촉구, 법령.절차에 대한 질의, 단순 진정 및 불만은 소극행정 민원이 아니다.
○ 부처별 현황(3.22.~9.30. 접수)
기관명
|
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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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
건수
|
기관명
|
건수
|
경찰청
|
1,938
|
식품의약품안전처
|
64
|
조달청
|
13
|
고용노동부
|
819
|
국가보훈처
|
63
|
소방청
|
13
|
국토교통부
|
561
|
국가인권위원회
|
62
|
문화재청
|
11
|
국민권익위원회
|
455
|
농림축산식품부
|
55
|
특허청
|
11
|
국세청
|
316
|
금융위원회
|
54
|
국가정보원
|
8
|
대검찰청
|
285
|
감사원
|
44
|
대통령비서실
|
8
|
행정안전부
|
257
|
산업통상자원부
|
42
|
농촌진흥청
|
5
|
보건복지부
|
218
|
해양수산부
|
41
|
방위사업청
|
5
|
병무청
|
210
|
중소벤처기업부
|
39
|
통계청
|
3
|
법원행정처
|
155
|
기획재정부
|
39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
3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154
|
여성가족부
|
37
|
기상청
|
3
|
국방부
|
146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34
|
법제처
|
3
|
교육부
|
141
|
인사혁신처
|
31
|
통일부
|
3
|
문화체육관광부
|
122
|
관세청
|
22
|
헌법재판소
|
2
|
공정거래위원회
|
106
|
산림청
|
19
|
원자력안전위원회
|
2
|
환경부
|
102
|
방송통신위원회
|
18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
2
|
법무부
|
94
|
국무조정실
|
16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
1
|
외교부
|
77
|
해양경찰청
|
14
|
대통령경호처
|
1
|
※ 민원 접수가 많은 기관의 경우 소극행정 신고 민원도 많은 양상을 보이므로, 신고 건수를 기준으로 기관의 업무행태를 판단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