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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01. (일)

세무 · 회계 · 관세사

"'국민의세무사', 상담부터 신고까지 세무사가 책임지는 플랫폼…안심돼"

 

 

“세무사회가 개발한 ‘국민의세무사’ 앱은 상담 신청만 하면 세무사가 누락된 환급금부터 종소세 신고까지 모두 챙겨줘 안심이 됩니다.”

 

한국세무사회는 납세자의 권익 보호와 안정적인 신고를 위해 개발한 공공플랫폼 ‘국민의세무사’ 앱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세무사회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플랫폼노동자 보호를 위한 세무상담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27일에는 한국노총과 협약의 일환으로 고영식 세무사가 가락동 동남권노동자센터를 찾아 현장 세무상담을 실시했다.

 

이날 상담에서 A씨는 작년 SNS 광고를 통해 알게 된 세무대행서비스를 이용했다가 수십만 원의 세금을 토해낸 기억을 떠올리며 “수수료 몇 푼 아끼려다 가산세 폭탄 맞을 뻔했다. 앞으로 ‘국민의세무사’를 이용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플랫폼노동자들 사이에서는 최근 몇 년간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무등록 세무플랫폼 이용 후 정산오류, 소득누락, 가산세 부과 등 피해 사례가 늘면서 단순한 가격보다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기준으로 세무서비스를 선택하는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한다.

 

고영식 세무사는 “현장에서 만난 노동자분들이 단순한 세무상담을 넘어 자신의 권리와 절세 방법에 대해 배우는 데 큰 관심을 보였다”며 “국민의세무사 앱을 통해 이렇게 직접적인 상담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의미 있었고, 앞으로도 이런 현장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장에서 직접 상담받은 A씨는 “‘국민의세무사’는 상담 신청만 하면 세무사가 과거 누락된 환급액부터 올해 종소세 신고까지 신고 과정 전체를 세무사가 확인해 주고, 문제가 생겨도 책임 있는 대응을 해주는 구조라 안심이 됐다”며 흡족해했다.

 

임순천 한국세무사회 부회장은 “플랫폼노동자들이 비용을 아끼려다 가산세를 물거나 불법 대행 피해를 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세무사는 단순 신고 대행자가 아닌, 국민의 권익을 지키는 공적 책무를 가진 전문가다. 국민의세무사는 바로 그런 책임 있는 세무사들이 직접 매칭돼 상담부터 신고까지 책임지는 공공플랫폼으로 누구나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 노동자들이 납세의 불안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세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국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세무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세무사’ 앱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즌을 맞아 상담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세무사회는 이를 기반으로 노동계와의 협업을 더욱 확대해 세무사 직무의 공공성과 사회적 신뢰를 높여나가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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