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12.04. (목)

세무 · 회계 · 관세사

플랫폼세무사회, 新 신고관리시스템으로 신고업무 자동화의 지평 열어

세무사사무소의 업무시간 파격 단축…신고오류 제로(Zero) 향한 혁신

 

 

한국세무사회전산법인(대표이사·송명준)이 운영하는 세무사직무통합플랫폼 ‘플랫폼세무사회’가 세무사사무소의 업무환경을 완전히 재편할 차세대 통합 신고관리시스템의 기능 고도화를 완료해 출시했다.

 

모든 신고업무를 한 번에 잡는 새로운 관리체계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플랫폼세무사회의 ‘신고관리’는 각 세목별(부가세, 원천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신고업무를 ‘신고현황-자료수집-신고자료확인’ 단계별로 표준화하고, 여기에 ‘납부서관리’와 ‘고지·체납내역 조회’ 메뉴를 추가해 실제 세무사사무소에서 진행되는 업무 과정을 그대로 옮겨놓아 손쉬운 방법으로 업무시간을 줄이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아울러 기존의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던 방식을 탈피해 ‘지금 어떤 수임업체가 어떤 세목의 어느 단계까지 진행됐는지’를 한눈에 파악하면서 필요한 자료수집과 확인, 납부서 및 고지·체납내역까지 물 흐르듯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각 세목별 신고현황 화면에서는 신고와 관련된 진행상태 명칭, 항목 등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수임업체별 신고진도와 완료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나의 화면에서 전체 신고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부가세-신고부터 검증·다운로드까지 한 화면에서 완결

 

부가세 메뉴는 부가세 신고 전 과정을 촘촘히 지원한다. ‘신고현황’에서는 홈택스에서 부가세 신고자료를 스크래핑해 자동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검토한 뒤 이를 토대로 세무사가 관리하고 싶은 방식대로 신고현황을 정교하게 관리할 수 있다.

 

‘자료수집’ 기능은 신고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임업체별로 한 번에 조회·수집해 이미 홈택스에 신고가 완료된 부가세 신고내역을 수임업체별로 자동 조회·수집함으로써 ‘신고 후 관리’에 최적화된 기반을 제공한다.

 

아울러 ‘신고자료확인’에서는 신고완료 내용을 한 화면에서 조회·검증하고, 유형별·업체별로 매입·매출 내역을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홈택스의 업체별 신고완료 자료를 유형별로 다시 확인하고 파일 다운로드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어 부가세 신고의 전 과정이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진다.

 

원천세-신고·지급명세서를 한 번에 조망하는 통합 관리

 

원천세 메뉴의 ‘신고현황’은 홈택스에서 원천세 신고자료를 자동 수집해 수임업체별 신고 완료 여부와 신고내역을 한눈에 관리하고, 홈택스에서 일용·간이지급명세서를 자동 수집해 전체 현황을 한 번에 검토할 수 있어 인건비 관련 신고리스크를 대폭 줄여준다.

 

‘신고자료수집’은 선택한 기간과 조건에 맞춰 홈택스·위택스의 원천세 신고자료를 자동으로 모아주고, 수임업체별 지급명세서 관련자료를 자동 수집해 반복 자료요청이 근본적으로 줄어든다. 수집된 자료는 업체별로 상세 검증이 가능하며, 홈택스에서 수집한 지급명세서를 업체별로 조회·확인하며 파일까지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원천세 신고와 지급명세서 관리가 하나의 화면에서 통합 관리된다.

 

법인세-신고도움자료부터 중간예납까지 사전·사후 관리 강화

 

법인세 메뉴는 고부가가치 업무의 핵심인 법인세 신고를 보다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신고현황’에서는 홈택스에서 법인세 신고자료를 자동 수집해 업체별 신고 완료 여부와 신고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수임업체별 신고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관리할 수 있다.

 

‘신고자료수집’에서는 수임업체별 조회연도에 해당하는 법인세 신고도움자료를 홈택스에서 자동 수집함은 물론, 해당 중간예납세액을 자동 조회해 법인세신고부터 납부까지의 전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선택한 기간과 조건에 맞춰 수임업체별 법인세 신고자료를 자동으로 수집하며, 해당 자료는 업체별로 조회 및 검증하고 해당내역을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법인세 신고 전후의 검토·보고서 작성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해준다.

 

종합소득세-신고 전후 전 과정을 입체적으로 관리

 

종합소득세 메뉴는 해당 업무의 시작부터 끝까지 입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신고현황’에서는 홈택스에서 수집한 종합소득세 신고자료를 기반으로 전체 신고현황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해 개별 납세자들에 대한 신고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신고자료수집’은 수임업체별 조회연도에 해당하는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자료를 홈택스에서 자동수집 및 수임업체별 지급명세서·간이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중간예납 고지세액 자동조회뿐만 아니라 선택한 기간과 조건에 맞춰 해당 신고자료를 홈택스·위택스에서 자동수집해 신고 이력 전반을 체계화한다.

 

이렇게 모인 자료는 ‘신고자료확인’ 메뉴에서 한번에 조회·검증하고 업체별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선택한 기간과 조건에 맞춰 소득금액증명 내역을 자동 수집해 각 수임업체의 종합소득세 현황과 과세내역을 보다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납부서관리 및 고지·체납내역 조회-끝까지 책임지는 사후관리 자동화

 

‘납부서관리’는 세목별 국세·지방세 납부서를 일괄 수집·보관하고 수임업체별로 전송이 가능하며, 홈택스에서 자동 수집한 신고서·접수증·납부서를 한 꺼번에 다운로드 및 일괄 발송할 수 있다. 또한, 업체별·세목별 납부서류에 대한 발송일시, 담당자, 발송상태 등의 확인이 수시로 가능하므로 수임업체 에 대한 응대서비스 품질과 내부관리 수준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

 

‘고지·체납내역 조회’는 홈택스에서 고지 및 체납내역을 순식간에 조회해 관리하며, 체납내역·가산세 등 세무리스크를 조기에 발견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시간으로 고지·체납정보 확인과 맞춤형 화면, 증빙자료 관리기능을 통해 납세자의 재정상태 전반을 관리하는 진정한 파트너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처럼 플랫폼세무사회의 ‘신고관리’는 신고진행 업무를 세분화하면서도 실제 세무사무소의 업무에 안성맞춤인 프로세스로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업무가 폭주하는 상반기 신고시즌을 앞두고 플랫폼세무사회의 ‘신고관리’ 시스템으로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절호의 기회가 다가온 것이다.

 

한국세무사회전산법인 관계자는 “플랫폼세무사회는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세무사의 새로운 세상을 구현하는 세무사직무통합플랫폼이자 미래 경쟁력이다”며 “이번 고도화를 통해 세무사 회원들은 신고업무에서 벗어나 수임업체의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서비스 창출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