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1. (토)

뉴스

정책 수립시 국민참여 확대, 고객중심 정책 매뉴얼 제작

행자부, ‘정부3.0 국민 디자인단 운영 매뉴얼’ 전 중앙부처·지자체 배포

행정자치부는 최근 정책 수립시 국민 참여를 확대하고 고객중심으로 정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담은 ‘정부3.0 국민 디자인단 운영 매뉴얼’을 제작, 전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 배포했다.

 

국민디자인단은 지난 2월 세계 3대 디자인상의 하나인 iF 디자인상 금상을 수상해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이처럼 주목받고 있는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표준화하고 활성화시켜 향후 정책에 참여와 디자인을 입히는 새로운 흐름이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 매뉴얼은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의 개념, 필요성, 표준 운영방법 등을 소개하고, 국민디자인과제 수행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들을 함께 제공해, 중앙부처 및 지자체가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행자부는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매뉴얼과 더불어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금년부터 정책디자인 사이버 교육과정을 신규로 만들어 운영하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지방행정연수원을 비롯한 공무원 교육훈련기관들에서는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을 각종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디자인진흥원, 지역디자인센터 등 디자인 관련 기관들도 ‘공공서비스디자인 아카데미’를 운영해 국민디자인과제에 대한 교육,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승렬 행정자치부 국민참여정책과장은 “금번 iF디자인상 수상으로 정책 디자인에 이제까지 큰 관심이 없던 부처나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며 “매뉴얼과 교육 확산을 위해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이 공직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앞으로 다양한 국민참여 프로그램을 발굴, 확산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