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조직BSC, 1군 세무서 가운데 2위 달성
지속적인 성과관리로 세수증대·국세행정 발전 기여
일산동구청과 업무협약 체결, 365일 중단없는 무인민원발급

고양세무서(서장·정상수)가 제59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국세청 133개 일선 세무서 가운데 단 1개 세무서에 수여되는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한 고양세무서는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통해 우수한 조직성과를 거둠으로써 세수 증대한 기여한 공이 인정됐다.
또한 납세자의 권익강화와 관련된 제도 운영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등 국세청 신뢰도 제고 및 국세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이 반영돼 133개 세무서 가운데 최고의 영예의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고양세무서는 지난해 관서별 연간 조직 BSC 성과평과 결과 1군 61개 세무서 가운데 2위를 달성했으며, 이같은 배경에는 토론식 업무보고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부서별 조직성과 목표를 달성한 것이 주효했다.
체계적인 징수활동을 통한 안정적인 세수확보에도 기여해, 납세자별 징수 활동 방향을 설정하고 집중관리 시간을 운영해 현금정리 비율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적극적인 현장기동반 수색활동과 체납자 재산추적조사를 통해 체납정리 업무에도 만전을 기했다.
고양세무서는 납세서비스 제고를 위한 업무역량 강화에도 집중했다.
납세자 권리보호 요청 처리 및 현장 방문 모니터링 업무와 함께 영세납세자지원단을 적극적으로 운영했으며,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기간을 준수하고 납세자보호위원회 평균 처리일수 단축 등 납세자 권리보호와 조사관련 권익강화에 주력했다.
일하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근로·자녀장려금을 누락 신청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병행해 전화 안내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했으며, 장려금 부적격수급 방지를 위해선 지급 요건 등을 정밀 검토했다.
납세자 행정편의 향상을 위해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점도 특색이다.
고양세무서는 세무서 청사 내부에 설치되어 있던 무인민원발급기를 새로 교체해 청사외부로 이전 설치했으며, 이 과정에서 고양특례시 일산동구청과는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시간이 365일 24시간으로 확대됐으며, 납세증명·소득금액증명 등 13종의 국세관련 증명과 주민등록·지적·차량·지방세 등 총 113종의 민원서류를 행정기관에 방문할 필요 없이 발급 가능해지는 등 시민들의 불편함을 크게 개선했다.
관내 기업인 단체와의 지속적인 소통에도 나서, 고양상공회의소와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국세행정의 방향을 설명하고 납세자의 이해를 구하는 한편, 기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국세행정에 관한 각종 제도를 홍보하는 창구로 활용했다.
국세행정 신뢰도의 근간인 준법·청렴문화를 높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에도 나서고 있다.
고양세무서는 조직원들의 청렴문화 및 의식강화를 위해 청렴음악밴드를 구성해 청렴콘서트 개최했으며, 팀별로 청렴을 주제로 사진을 제출하고 직원투표로 우수 작품을 선정하는 과정을 통해 청렴의 의미를 공유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 설·추석 등 명절을 맞아선 장애인 자활단체인 ‘햇빛촌’을 찾아 물품 기부와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등 이웃사랑 나눔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