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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4.01. (화)

경제/기업

[현장]ONE AI로 연말정산 업무 '12단계→6단계' …"기대감 높아"

더존비즈온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집중 세미나' 가보니 

 

 

차가운 겨울바람이 기세를 불린 17일 오전 10시. 동국대학교 본관 3층 남산홀은 평일 이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더존비즈온이 이날 개최한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집중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한 인파였다. AI를 통한 연말정산 혁신을 통해 새로운 연말정산 패러다임을 선보인다는 평가에 참석자들의 기대감이 높았다.

 

더존비즈온이 이달 15~20일 전국 15개 주요 지역에서 개최하는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집중 세미나'가 성황을 이루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더존비즈온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AI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와 자동화 도구를 활용해 연말정산 과정의 간소화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공개했다.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기업 실무진과 인사담당자의 업무부담을 어떻게 획기적으로 줄이는지, 연말정산을 앞둔 직장인의 편의성을 어떻게 개선하는지 궁금증을 풀어보기 위해 이날 세미나를 따라가 봤다.

 

세미나는 '모든 직원이 알아야 할 AI 연말정산 : ONE AI로 원(原)하는 답(答을) 찾다'를 주제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2024년 주요 개정세법(소득세법, 조세특례제한법)과 AI를 통한 연말정산 혁신 프로세스 등이 그 내용이었다. 세미나 후반에는 '아마란스 10'과 'iCUBE'를 활용한 연말정산 프로세스 시연, 업무에 유용한 팁, AI를 활용한 절세가이드도 다뤄졌다.

 

세미나 서두에 "연말정산은 인사담당자 만의 업무가 아닌 임직원 중심의 업무혁신을 목표로 한다"는 말이 강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가장 먼저 2024년 주요 개정세법(소득세법, 조세특례제한법)을 안내하고, '아마란스 10', 'iCUBE'에서 세법 변경사항이 적용된 화면을 불러와 업무 팁을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진행됐다.

 

더존 관계자는 365일 24시간 문의가 가능한 'AI 상담 챗봇'도 소개하고, "내년 1월 국세청 간소화자료 오픈 시점에 맞춰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ONE AI를 통해 연말정산 업무의 효율성·정확성·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극대화하는 방법을 공개했다. ONE AI는 기업이 활용하는 ERP, 그룹웨어, 문서관리 솔루션에서 생성된 데이터와 다양한 문서를 활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AI 솔루션이다.

 

더존 관계자가 "ONE AI의 원스톱 연말정산서비스로 업무 절차가 12단계에서 6단계로 획기적으로 줄어든다"고 하자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예전에는 'iCUBE', '아마란스10'을 이용해 연말정산을 하는 경우 사전준비, 전체안내, 로그인, 자료입력, 데이터 연동, 검토, 발송 안내, 확인까지 총 12개 단계를 거쳐야 했다. 그러나 ONE AI의 원스톱 연말정산서비스는 대상자 선정, 이용 안내, 자료 입력, 검토, 결과 안내, 영수증 확인 등 6단계로 대폭 간소화했다.

 

연말정산 담당자들의 골칫거리인 △자료 수집 및 검증 △법규 및 규정의 이해 △직원 문의 대응 △전자신고 오류 처리 △기한내 업무 완료 등을 ONE AI가 어떻게 돕는지 설명이 이어졌다.

 

더존 관계자는 '아마란스 10'과 'iCUBE'를 통한 연말정산 전체 진행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연말정산 전체 업무는 데이터 입력과 신고만이 아니라 준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까지 포함된다"며 복잡한 과정을 자동화·간소화해 편리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아마란스 10'은 연말정산 준비와 자료 수집, 입력, 신고 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 처리한다. 즉 분리돼 있던 준비과정과 실행과정을 연결·융합하고 여기에 AI를 적용해 업무혁신을 꾀했다. 

 

가장 먼저 AI를 활용한 사전 준비사항 단계에서 유용한 '연말정산 총괄현황'을 살폈다. 연말정산 총괄현황은 한곳에서 연말정산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연말정산 전체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중요 공지사항 바로 확인, 쪽지·게시판 자동 생성 기능 등으로 편리한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화면 상단에  현재 연말정산이 진행되고 있는 진행 건수가 보였다. 진행현황 버튼을 클릭하니 각 사업장별로 진행률이 실시간으로 한눈에 보여 매우 유용해 보였다.

 

"상황별로 뭔가 잘못 작성된 게 있거나 공지해야 될 내용이 있다면 우측에 보이는 '바로 보내기' 버튼을 통해 쪽지나 메일·문자로 빠른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다"고 한다. 

 

AI 기반으로 연말정산 공지 대상을 자동 선별하고 중요 공지사항을 생성해 자동 발송하는 시스템도 큰 주목을 받았다. AI 화면에 질의 내용을 작성해 조회하니 작성할 내용들이 한눈에 정렬됐다. "이를 정리해 게시하라"는 업무 팁이 이어졌다.

 

내국인 세대주 여부, 감면 유형 설정 오류 등 문의가 많은 사전체크 사항을 점검하는 방식도 확 달라졌다. 직접 한 명씩 클릭하거나 엑셀파일을 내려받아 필터링해서 데이터를 점검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ONE AI가 자동화·간소화했다. 

 

AI는 임직원 개인 연말정산 자료 입력 메뉴에서부터 적용된다. 임직원이 직접 부양가족 등 기본요건을 확인하고, 간소화자료 PDF 자료를 간편인증을 통해 내려받으면 된다. 받은 파일은 인사 담당자에게 제출할 필요 없이 아마란스 통합관리 솔루션인 원챔버를 통해 제출돼 간단하게 연말정산 증빙자료를 취합할 수 있고 안전하게 관리된다. 이때 'AI 점검'을 누르면 제출 단계에서 오류사항이 없는지를 검증해 준다는 말에 참석자들은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또한 인사담당자를 위한 인사 데이터 검증 기능, 급여 데이터 점검 기능도 집중적으로 소개됐다. 초급 실무자들을 위해 '아마란스 10'과 'iCUBE'를 활용해 종전 근무지, 신용카드 등 사용 산출과정, 월세세액공제, 기부금 공제 등 문의가 많은 사항을 중심으로 점검방법과 업무에 유용한 팁을 전달하자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강의 내용을 경청하는 모습이었다.

 

세미나 말미 'AI가 미리 체크하는 똑똑한 절세가이드'는 더욱 주목을 받았다. AI가 과거 연말정산 공제 내역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절세가이드와 필요 증빙서류를 안내하는 지능형 서비스다. 매년 11월15일 이후 제공하는 국세청 연말정산 미리보기서비스와 달리 더존은 매년 6월부터 제공한다.

 

세미나가 끝나고 참석자들은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세미나장을 나섰다. 지난달부터 '아마란스 10'을 사용하고 있다는 한 참석자는 "아직 기본 세팅 중이어서 자세하게 기능을 활용하지 못했는데, 이번 연말정산 교육으로 사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실무능력을 습득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흡족한 표정을 지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연말정산 업무 정보를 얻기 위해 참석했는데 달라지는 세법개정 내용과 실무에 필요한 주의사항을 알 수 있어 매우 유용했다"며 "바쁜 연말정산 시즌에 365일 24시간 문의가 가능한 'AI 상담 챗봇'이 도입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기존에는 사람 손으로 했던 연말정산 작업들이 AI로 자동화되는 데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참가자들은 "(ONE AI의 원스톱 연말정산서비스로) 기존의 연말정산 간소화 PDF 업로드 방식에서 6단계로 과정이 대폭 줄어드는데, 실제 실무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하다"고 입을 모았다.

 

세미나장 밖에 있는 시연장에는 프로그램 교체, 업그레이드에 대한 문의를 하는 참석자들의 모습이 보였다

 

더존비즈온의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집중 세미나는 △18일-인천, 전주, 대구 △19일-서울, 안양, 안산 △20일-서울, 울산 등에서 무료로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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