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9.22. (일)

지방세

지방세 사이버결제시스템 다양화

2차원바코드 전자고지등 서울시, 新납부체계 검토


서울시는 인터넷 뱅킹의 증가에 따라 지방세 납부편의 증진 계획을 다양하게 준비중이다.

서울시는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생체인증 및 결제시스템 도입 ▶2차원 바코드에 의한 전자고지 및 전자영수증 발급 ▶실무선 모바일 납부시스템 도입 등을 검토중이다.

PKI 생체인증 및 결제시스템은 인터넷 납부시에 비밀번호 없이도 실시간 지문 입력만으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에서 PKI 생체인증이란 인터넷상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지정된 인증기관에 의해 전자서명의 암호화 및 복원을 지문인식 등 생체에 의해 검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2차원 바코드에 의한 전자고지 및 전자영수증 발급으로 위·변조 방지용 워터마크를 만들어 전자고지 및 전자영수증을 발부하는 바코드시스템이다. 여기서 2차원 바코드란 1차원 바코드에서 발전된 판독시스템으로 평면위 행과 열의 흑백 요소 유무를 확인해 자료를 표현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무선 모바일 납부시스템은 세금 고지내역을 2차원 바코드로 생성해 납세자의 핸드폰으로 고지하고 납세자는 핸드폰에 출력된 고지내역을 은행창구에서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편 지난 6월에 부과된 1기분 자동차세와 재산세 인터넷 납부 실적에 의하면,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8백5%가 증가해 인터넷 납부의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