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0. (금)

뉴스

'모든 지방재정정보 ‘지방재정365’에서 확인·활용 가능'

행자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365’ 본격 가동

행정자치부는 지난 1일부터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 365(http://lofin.moi.go.kr)’ 대국민 정식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지방재정365’는 지방자치단체 뿐 아니라, 지방공기업, 지방출자.출연기관과 교육청의 정보까지 연계해 통합 공개하는 시스템이다.

 

어려운 지방재정 정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 또는 그림으로 제공하고, 재정정보를 실시간 데이터로 개방해 국민들이 쉽게 활용하도록 했다.

 

또, 행자부는 시범서비스 기간동안 ‘대국민 오류찾기 대회’등을 통해 일부 데이터 오류를 수정했고, 2016년 예산기준 통합공시를 실시해 중기지방재정계획 등 3종을 추가로 공개했다.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지방재정365’를 이용해 본 내세금국민감시단은 모든 지방재정정보를 ‘지방재정365’에서 찾을 수 있고 시각화 자료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 점, 개방 데이터를 활용해 상용 어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해진 점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지방행정연구원 재정분석회계센터 이효 소장은 “방대한 지방재정 통계자료를 ‘맞춤형 조건검색’, ‘지자체 비교검색’ 등을 통해 조회.활용할 수 있어 지방재정을 연구하는 연구원의 입장에서도 심층 분석이 매우 편리해졌다”라고 평가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금년 10월부터 지방자치단체.지방공공기관.교육청 재정정보를 통합한 ‘지역통합재정통계’를 산출해 공개하는 등 ‘지방재정365’를 국민의 수요에 더욱 부합하는 공개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