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기타

한국국제조세협회, 29일 '국제조세 회고와 전망' 학술대회

한국국제조세협회(이사장·백제흠)는 오는 29일 서울 종로구 법무법인 세종 23층 세미나실에서 '2023년 국제조세의 회고와 전망'을 대주제로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주제별 세션 진행에 앞서 정병식 기획재정부 세제실 국제조세정책관이 '디지털세 논의동향 및 전망과 대응방향'를 주제로 기조강연할 예정이다.

 

이번 동계학술대회는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세션 '주요목적기준에 관한 사례연구-벌링턴(Burlington) 사건을 중심으로'는 황남석 경희대 교수가 발표한다. 박훈 서울시립대 교수를 좌장으로 노미리 동아대 교수와 도훈태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부장판사가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제2세션은 이상빈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가 '2023년 국제조세 판례 및 심판결정례 회고'를 발표한다. 방진영 대법원 재판연구관이 좌장을 맡고 빈은솔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와 오광석 김·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이정렬 법무법인 화우 변호사가 토론에 참여한다.

 

제3세션 '2024년 국제조세 분야 개정 세법'은 염경윤 기획재정부 세제실 국제조세제도과장이 발제자로 나선다. 윤지현 서울대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을 하며, 정유리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와 최용환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가 토론을 맡는다.

 

이후 한국국제조세협회 학술상 시상식이 개최된다. 올해로 9번째 맞이하는 한국국제조세협회 학술상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조세학술논집'과 한국국제조세협회 내 만 40세 이하 신진 국제조세전문가 모임인  YIN에서 발간하는 '국제조세연구'에 게재된 창의적이고 뛰어난 논문에 대해 수요하는 학술상이다. 2015년부터 국제조세학술상 및 신진학술상(YIN Award)으로 구분해 수여해 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