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들이나 투자를 기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절세는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다. 성실한 납세와 별개로 세금 관리는 어떻게 하고, 절세를 어떻게 해야 할지 슬기로운 전략을 짜야 할 때다. 창업·법인·개인사업자 및 재개발·재건축 투자를 계획하는 이들을 위한 반가운 책 두권이 나왔다.
◇창업·법인·개인사업자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
장보원·조현우 세무사 著
‘창업·법인·개인사업자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는 많은 사업자들이 어렵게 느끼는 세금 문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의 부제는 ‘25년간 기장대리를 한 세무사가 쓴’ 이다. 베테랑 세무사인 장보원 세무사(한국세무사고시회장)와 조현우 세무사(S&J세무회계 대표)가 의기투합했다.
그간 개인사업자 위주로 사업자 절세와 관련된 책들이 나왔지만, ‘창업·법인·개인사업자 절세의 기초와 노하우’는 기존의 다른 책들과는 내용적인 면에서 한 걸음 더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인사업과 법인사업 유형 선택부터 사업자가 맞이하는 세금, 세금에 관한 관리와 절세방안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실질적인 절세 노하우를 습득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절세를 위해서는 세금의 기본적인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첫걸음이다. 이 책은 세금의 원리와 구조를 살피면 어떻게 세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절세의 기초와 절세 근본 원리를 알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목차는 △사업자 세금의 기초 △사업자 세금의 유형 △사업자 세금의 관리 △사업자 세금의 절세와 유의사항 순으로 구성됐다.
창업할 때 인테리어 비용을 줄일까? 세금을 줄일까? 등 창업시 알면 좋은 기초적인 내용부터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가 쉽게 세무자료를 관리하는 방법, 잘못 발급된 세금계산서와 계산서의 수정방법 등 실무에 유용한 내용이 가득하다.
여기에 회사에서 쓰는 비용은 모두 세무상 경비일까? 결산할 때 세무상 경비로 처리할 수 있는 항목, 업무용 승용차 관련 비용의 유의사항·사후관리, 법인의 임원상여금과 퇴직금을 어떻게 산정할까 등 현실적으로 맞닥뜨리는 세금 관리 궁금증을 자세히 다루고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창업 중소기업 등 다양한 기업 세무상 혜택을 살피고, 탈세의 유혹에 빠지게 되면? 타인이 내 명의로 사업을 하면 어떻게 되나? 법인에서 개인적으로 돈을 쓰고 경비처리하면? 등 자칫 낭패를 볼 수 있는 내용도 샅샅히 소개했다.
동업을 하면 어떻게 세금을 부담할까? 세무공무원이 시키는 대로 세무신고를 해도 괜찮을까? 가지급금을 없애는 방법과 실효성 등 난해한 세금 문제를 쉽게 설명했다.
이 책은 청업을 희망하거나 현재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세법의 기초를 다지고 절세로 가는 지름길을 가리키는 가장 확실한 이정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재개발 재건축 권리와 세금 뽀개기(2025 개정판)
김예림 변호사, 안수남·장보원·최왕규 세무사 著
재개발·재건축사업은 좋은 입지에 새 아파트를 얻을 수 있어 늘 관심의 대상이 돼 왔다. 부동산 투자의 핵심이 좋은 입지에 있는 만큼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재건축이나 재개발 투자는 따져야 할 것이 많아 까다롭다.
국내 최초로 조합원 입장에서 재개발·재건축 권리 유무와 세금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한 ‘재개발 재건축 권리와 세금 뽀개기’(2025 개정판)가 나왔다. 재개발·재건축 권리 분석의 대가 김예림 변호사와 양도소득세 1인자 안수남 세무사, 국세 뿐만 아니라 지방세에 능통한 장보원 세무사, 세법강사로 재산제세 분야 강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 최왕규 세무사가 저자로 참여했다. 최왕규 세무사의 합류로 더욱 심도 깊게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2020년 첫 출간된 이 책은 재개발·재건축 입주권 투자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주목받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재개발·재건축 투자 유형별 입주권을 받는 사례를 비롯해 △투자 전후 권리에 대한 유의사항 △재개발·재건축 투자유형별 세금계산 사례 △투자 전후 세금 유의사항 등을 총망라했다.
신탁방식 개건축·재개발, 최근 이유있는 이유는? 무허가건축물·다가구주택·다세대주택·‘1+1 분양’ 대상 주택 등 유형별 투자시 확인해야 할 유의사항 등 알짜 정보들로 가득하다.
여기에 투기과열지구에서 제한되는 조합원의 3가지 권리,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폭탄이 될 수 있다, 공공정비사업 잘못 사면 현금청산? 노후계획도시특별법 1기 신도시 투자 어떻게 봐야 할까? 등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하는지 꼼꼼히 짚는다.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과 관련된 세금문제가 왜 복잡한지를 짚고 1세대1주택, 일시적 2주택, 상속주택과 일반주택 비과세 요건 판단시 유의사항을 비롯해 다주택자가 장기임대주택을 등록해 비과세 받는 방법도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주택이 입주권으로 바뀐 뒤 주택 vs 입주권 vs 청산금, 장기보유특별공제 등 복잡하게 변하는 세금문제를 쉽게 풀어 설명한다.
원조합원이 입주권, 청산금을 지급받은 입주권, 청산금을 납부한 신축주택, 청산금을 지급받은 신축주택 등 유형별로 양도할 경우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세금 리스크를 줄이고 절세하는 방법까지 꼼꼼히 챙겨 명실공히 이 책 한 권으로 재개발·재건축 권리와 세금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총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