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관평가 결과(2001년 상반기)
○ 평가기간 : '01. 1. 1∼'01. 6. 30 ○ 평가대상 : 관세청산하 28개 전세관 ○ 세관별 평가순위 및 점수 순위 | 세관 | 점수(1,000점) | 순위 | 세관 | 점수(1,000점) | 1 | 구로 | 812.06 | 15 | 목포 | 776.17 | 2 | 서울 | 811.85 | 16 | 수원 | 772.79 | 3 | 광주 | 808.85 | 17 | 거제 | 772.75 | 4 | 부산 | 806.21 | 18 | 양산 | 770.84 | 5 | 천안 | 804.76 | 19 | 포항 | 770.44 | 6 | 인천 | 800.80 | 20 | 울산 | 765.97 | 7 | 안양 | 799.32 | 21 | 성남 | 765.27 | 8 | 대전 | 797.25 | 22 | 인 천 공 항 | 760.21 | 9 | 창원 | 795.78 | 23 | 구미 | 756.53 | 10 | 대구 | 794.81 | 24 | 안산 | 755.58 | 11 | 청주 | 791.73 | 25 | 제주 | 752.01 | 12 | 군산 | 789.16 | 26 | 김해 | 749.31 | 13 | 여수 | 781.29 | 27 | 용당 | 748.02 | 14 | 마산 | 780.30 | 28 | 동해 | 735.01 | 평균점수 : 779.47(전년도 하반기 평균 : 736.35) |
Ⅱ. 세관평가제도 개요 □ 평가목적 ○ 세관별 업무처리 실적과 기관운영실태 등을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계량화하여 평가하고, 이를 인사, 감사 등에 활용함으로써 관세행정을 발전시키는 한편 관세행정 수요자 만족에 기여케 할 목적으로 실시 □ 평가연혁 ○ 당초 '96년 7월부터 분기별 평가를 실시하기 시작, 본격적으로는 '98년 상반기부터 반기별로 실시하여 현재 7회에 이름. □ 평가방법 ○ 대상기관 : 본부세관 및 일선세관 ○ 평가항목 및 배점 : 별첨 ○ 평가절차 - 평가항목별로 본청 담당 국실에서 평가, 다만 '전화응대 친절도' 항목은 민간전문기관(현대리서치)에 의뢰하여 평가 - 행정법무담당관실에서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세관별 순위결정
○ 평가주기 : 반기별 1회 □ 평가결과 활용 ○ 1∼3위의 우수세관은 청장표창등 인사상우대와 1위세관에 대해 정기감사를1회면제 하는 등 우대를 하고 ○ 26∼28위의 미흡세관은 기관평가항목별 종합개선대책을 수립하여 시행 (별 첨) 평가항목 및 배점 --------------------- 분 야 별 | 평 가 항 목(괄호안은 점수) | 고객만족도 (400점) | ①청장모니터링(200), ②사후만족도조사(50), ③전화응대 친절도(100), ④외국인투자업체 통관 애로해소(50) | 기관운영 (250점) | ①행정개선·창안(50), ②친절행정구현(20), ③기관홍보,미담기사(40), ④감사감찰활동 처분결과에 따른 평가(-25), ⑤본부세관 감사업무평가(±25) ⑥각종경시대회 입상실적에 의한 평가(20),⑦동향보고실적에 따른 평가(20),⑧직원후생복리 및 자질향상(30), ⑨자격증소지에 의한 평가(30), ⑩교육훈련(40) | 생산성 (350점) | ①통관소요시간 평가(30), ②통관검사의 정확성(30), ③화물관리업무실적(30), ④체납정리실적(30), ⑤사후심사 실적(40) ⑥징수목표달성실적(10), ⑦즉시심사실적(20), ⑧조사단속실적(80), ⑨휴대품유치실적(10), ⑩감시업무 수행실적(10), ⑪정보분석(30),⑫수출입신고서 기재오류 적발실적(20), ⑬소송 수행실적(10) | 계 (1,000점) | 27개 항목 |
자료생산과 : 관세청 기획관리관실 행정관리담당관실 사무관 : 박병진(☎: 042-481-7675) 공보담당관실 ☎ 042-472-2015, 2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