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9.17. (화)

경제/기업

성현회계법인, 내부회계관리제도 고도화·운영실무 온라인 설명회

성현회계법인(대표·박근서)은 지난 22일 ‘내부회계관리제도 고도화 및 운영실무를 위한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설명회는 자산총액 1천억원 이상 5천억원 미만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열렸으며,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3시간에 걸쳐 총 3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현진 이사가 '전사수준통제 재정비 및 실무사례'를 맡아 지배구조의 모니터링 준수방안 재정비에 따른 시사점 및 미비점 발견사례를 통해 전사수준 통제 고도화를 위한 실무적 예시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송광혁 상무가 '실무적 관점으로 본 IT 통제의 중요성'을 발제했다. 특히 중소형기업에 적용되는 덜 복잡한 IT환경에서의 IT통제를 비롯해 최근 많은 기업들이 적용하는 클라우드(Cloud) 환경하의 IT통제 및 내부통제 담당자들이 궁금해하는 IT통제 이슈와 관련된 질의답변사항을 정리해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세션에서는 박규상 이사가 ‘업무수준통제 운영 및 평가 이슈’를 주제로 내부회계관리제도 구축시 공통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이슈와 설계시 중점 고려사항에 대해 강의했다. 

 

외감법 개정에 따라 2022년부터 자산총액 1천억원 이상 5천억원 미만의 상장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인증수준이 감사로 상향돼 중견기업의 재무제표 작성에 대한 책임이 더욱 강화된다.

 

성현회계법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전담 파트너 전상원 상무는 "중견기업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재정비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번 설명회가 내부회계관리제도 고도화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중견기업의 담당자가 챙겨야 할 주요 사항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현회계법인은 이번 온라인 설명회의 강의 내용을 공식 홈페이지에 녹화영상으로 게재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