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9.21. (토)

경제/기업

삼일회계법인, '글로벌 최저한세 주석서·적용 예시 분석’ 세미나 성료

삼일회계법인은  지난 30일 ‘디지털 필라2 글로벌 최저한세 주석서 및 적용 예시 분석’ 온라인 세미나를 성료했다고 31일 밝혔다.

 

 

국내 기업에서 국제조세 업무를 담당하는 관계자 5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웨비나에서는 지난 14일 디지털 필라 2 모델규정 관련 주석서 및 적용 예시 공개와 관련 주석서에 대한 상세분석, 적용 예시 및 도입시 영향과 준비사항 등을 종합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풀었다.

 

1부 첫 번째 세션에서는 주석서 내용 전반을 다뤘다. 김주덕 파트너가 그간의 디지털세 진행 경과와 향후 예상 일정을 소개하는 한편, 주석서 내용의 개요를 적용 범위부터 산정방식까지 간략히 설명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박인대 파트너가 과세 방식에 대한 설명을 다양한 부분 소유 모기업 예시 등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오프셋 룰의 소개를 통해 최종 모회사의 신고사항에 대해 빠짐없이 소개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이동열 파트너가 GloBE Income (국제세원잠식 방지) 소득의 계산방식에 대해 회계상 순이익의 산정에서부터 고정사업장 내지 도관 기업으로의 배분까지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김홍현 파트너는 대상조세 및 이에 대한 조정과 배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통해 자세히 소개하는 한편, 신고 후 세무조사 등 예외적인 조정사항이 발생할 경우의 처리에 대해서도 부연 설명했다. 이어 박인대 파트너가 실효세율과 추가세액에 대해 다뤘다.

 

2부에서는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쟁점, 해외 M&A시 고려사항, 해외 주요 국가별 동향, 도입 준비 로드맵 및 고객사 주요 Q&A사항을 관련 파트너별로 발표하고, 전원엽 파트너가 이전가격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하며 마무리했다. 

 

삼일회계법인 글로벌 택스 서비스 본부장 이중현 파트너는 “국제 조세체계의 혁명적 대전환으로 평가받고 있는 새로운 국제조세원칙의 도입과 관련해 오늘 세미나가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최저한세 도입준비를 위한 첫 단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세미나 개최 취지를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