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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4.09.15. (일)

경제/기업

기업 10곳 중 7곳 "고금리에 긴축경영 하고 있다"

필요 지원책, 고금리 기조 전환·세제지원·대출보증 순

 

국내 기업 3곳 중 2곳이 적자거나 수익을 못 내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지난해 10월 3%대에 진입한 이후 7개월째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기업들의 수익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업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투자·고용 축소, 임금 동결 등 비상 긴축 경영조치를 시행하며 허리띠를 졸라매는 모습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기업 30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기업 영향 조사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66.3%는 적자를 내고 있거나 손익분기 상황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적자로 전환된 상황이라는 기업이 24.3%, 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도 11%에 달했다. 이익과 비용이 동일한 손익분기 상황은 31%였다.

 

기업 절반(56.3%)는 작년 하반기와 비교해 현재의 자금사정이 더 어렵다고 답했다.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답한 기업은 29.3%였으며, 어려움 없거나 자금사정이 개선됐다고 답한 기업은 각각 12.7%, 1.7%에 불과했다.

 

기업들은 고금리를 버티기 위해 각종 비용 절감 등 비상 긴축경영조치에 나섰다.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해 비상 긴축경영 조치를 시행한 기업이 71%에 달했다. 작년 9월 조사에서 고금리 대응책을 마련했다는 기업이 20.2%였던 것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긴축경영 조치는 △소모품 등 일반관리비 절약(71.8%) △투자 축소(24.9%) △임금 동결 및 삭감(11.7%) △희망퇴직, 고용 축소 등 인력 감축(9.4%) △공장 가동 및 생산 축소(8.9%) △유휴자산 매각(8%)의 순이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경영안전자금 대출, 이차보전사업 등 고금리 지원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기업현장에서의 체감도는 낮았다.

 

특히 고금리 지원대책을 ‘몰라서’ 활용하지 못한 기업이 60.7%에 달했다. 알고 있지만 활용해 본 적 없는 기업도 16%였다. 기업 76%는 정부 지원책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체감도도 낮았다. 활용하지만 효과가 크지 않다는 답변은 17.3%였으며, 경영에 큰 도움이 된다는 답변은 6%에 불과했다.

 

지원대책의 효과가 낮은 이유는 △지원대상이 제한적(35.5%) △지원대책에 대해 모르는 기업이 많음(28.7%) △근본적인 해결책보다는 임시방편에 가까움(28.4%) △시장수요에 비해 지원규모가 작음(19.9%)였다.

 

기업들이 가장 바라는 고금리 지원책은 ‘고금리 기조의 전환(58.7%)’였으며, 뒤이어 ‘세제지원 등 비용 절감책(26%)’, 대출보증지원 확대(8.7%),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6.6%)로 조사됐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무역적자가 13개월째 이어지는 가운데 고금리 상황이 장기화되면 소비심리 둔화를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하고 “금리인상 기조의 득과 실을 면밀히 따져보고 내수소비 진작과 경기회복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신중한 금리결정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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