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7.02. (화)

관세청·농수산식품유통공사 FTA활용 MOU 체결

백운찬 관세청장은 23일 김재수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 사장과 ‘농수산물의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활용 수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복잡한 원산지증명절차 등으로 FTA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농수산업에 대해 양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FTA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양 기관의 업무협약에 따라 FTA집행 전담부처인 관세청과 농수산물의 해외 수출을 선도하는 aT가 협력하는 맞춤형 FTA 활용 지원으로 농수산물의 수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업무협약체결 이후 관세청은 aT가 주관하는 국제농식품박람회, 해외 바이어 초청행사와 연계해 품목분류 및 원산지증명서 작성 등 1:1 FTA 수출활용컨설팅 및 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관세청은 FTA별 특혜대상 품목으로 해외 시장진출이 유망한 품목군(群) 발굴과 이들의 FTA 활용 사업계획(Business Model) 개발·확산은 물론, 농수산물의 원산지 증명 간소화, 농수산물 수출자에 대한 인증 확대 등 FTA 활용에 필요한 원산지 분야의 상호 협력 방안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백운찬 관세청장은 이날 aT와 협약식에 이어 ‘양재 화훼(花卉) 공판장’을 방문해 국내 화훼류 생산·유통현장을 돌아보고 화훼시장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