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9.13. (금)

경제/기업

대한상의-기업은행, 'ESG 목표' 설정하면 금리 깎아준다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 MOU 체결

자체 설정한 ESG 목표 수준에 따라 최대 1%p 이내 금리 인하 

18일부터 상의 홈페이지 신청…ESG 목표확인서 발급받아 IBK기업은행에 대출 신청

 

대한상공회의소(회장⋅최태원)는 지난 16일 IBK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중소기업 ESG경영 확산을 위한 ‘지속가능성연계대출(SLL)’ 협력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에 뜻을 모은 두 기관이 공동 기획한 이번 사업은 정부의 K-ESG 가이드라인을 접목한 ‘지속가능성 연계대출 모델’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식이다.

 

지속가능성 연계대출은 차입기관이 미리 설정한 지속가능성과 목표 달성을 장려하는 모든 대출을 의미한다.

 

BNP파리바, ABN암로 등 글로벌 은행들도 참여 중인 ‘지속가능성 연계대출 모델’은 기업이 다양한 ESG항목 중 필요한 분야를 선택, 목표와 평가기준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행하면 금리인하 등 금융지원을 받는 구조다.

 

 

IBK기업은행에서 ‘지속가능성 연계 대출 모델’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적용한 ‘ESG성공지원 대출’은 현재 ESG경영 수준이 높지 않은 중소기업이라도 개선 의지를 갖고 ESG경영 목표를 세우면 목표 수준에 따라 최대 1%p 범위 내에서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존 글로벌 ‘지속가능성연계대출 상품’이 대출실행 이후 일정기간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기존 시장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받거나 반대로 높은 금리를 감당해야 하는 것과는 달리 대출신청 초기에 심사통과 시 우선적으로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대한상의는 ESG 목표 및 성과 확인서 발급, ESG 인식 개선 홍보 및 교육지원, ESG 목표 검토 및 평가, ESG 연간성과 및 평가 등을 담당하며, 이 과정에서 ESG 전문평가기관의 지원을 받는다.

 

기업은행은 대출 및 우대금리 지원, 맞춤형 ESG 컨설팅 등을 담당하게 되며, 중소기업은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ESG성공지원 대출’을 받으려는 중소기업은 ESG 자체 목표를 설정하고 대한상의로부터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IBK기업은행에 별도로 대출신청을 해 일반적인 대출심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달 18일부터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내 ‘대한상공회의소 소개-공지사항’ 또는 좌측 하단 ‘ESG 지속가능성연계대출’ 배너를 클릭한 후 신청서를 다운받아 신청할 수 있다.






배너